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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과 ADHD

토마티스 요법(Tomatis® Method)은 효과가 있는가?

by Summeride 2024. 7. 15.

느린아이를 둔 부모카페에서 어떤분이 토마티스 간접 광고를 무지하게 해대기에, 자폐, 느린 발달, ADHD아동에게 토마티스 요법이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근거 논문을 찾아보았다.
 
아래 붙임한 참고 연구사례들을 보면 토마티스 요법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자료도 다수 있지만, 아직 신뢰할만한 과학적 근거가 없어보인다.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 대부분 대조군과 엄격한 실험 설계가 부족한 소규모 파일럿 연구나 사례 연구로 이루어져 있음.
  • 편향을 유발할 수 있는 주관적 측정과 자기 보고 설문지에 의존
  • 효과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장기 추적 연구가 부족

https://typeset.io/questions/what-are-the-criticisms-of-the-tomatis-method-6h0lp8qjb4
 
 
토마티스 요법/청지각 훈련은 브레인센터, 발달센터, 두뇌연구소 라는 곳들에서 행해지는 대체의학/요법중 하나다. 이를 주된 치료법으로 채택하기에는 아직은 신뢰할만한 근거가 부족하다.

ADHD, 틱, 자폐 등 소아정신질환에 적용되는 대체의학의 실태 - 코메디닷컴

미국의 ADHD, 틱장애, 자폐 스펙트럼 등 소아정신질환을 둘러싼 시장의 규모는 1조원에 이른다. 이 중 90퍼센트의 비용이 현대의학이 아닌 근거가 희박한 치료법인 보완대체의학에서 발생한다. 소

kormedi.com

 


 

토마티스요법이란? 


토마티스 요법(Tomatis Therapy)은 프랑스의 이비인후과 의사이자 청각학자인 알프레드 토마티스(Alfred Tomatis)가 개발한 청각 훈련 프로그램으로, 청각 처리 능력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이 요법은 특히 언어 발달, 학습 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감각 처리 장애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티스 요법의 핵심 원리는 인간의 귀가 단순히 소리를 듣는 기관이 아니라 뇌와 신경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토마티스는 청각 시스템이 뇌와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청각 시스템의 개선은 전체적인 신경 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 요법은 주로 두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첫째, 맞춤형 음악 프로그램입니다. 이 음악 프로그램은 주파수 필터링, 음향 조절 등을 통해 특정 주파수 대역을 강화하거나 억제합니다. 이를 통해 청각 경로를 재훈련하고, 청각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며, 청각과 관련된 뇌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둘째, 보컬 훈련입니다. 이 훈련은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며 음정, 리듬, 발음을 교정하고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언어 능력과 발음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토마티스 요법은 여러 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는 개별 환자의 필요와 목표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됩니다. 초기 평가 단계에서는 청각 능력과 관련된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현재 상태를 진단합니다. 그 후, 개인 맞춤형 음악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주기적인 평가와 조정을 통해 요법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관련 논문

Effectiveness of the Tomatis® Method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2024)

 
Tomatis® 방법은 발달 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전정 및 청각 기능을 수동적으로 활성화하여 기존 치료의 한계를 극복합니다. 복잡한 귀-신경계 연결을 활성화하여 두 기능을 재교육하고 향상시킵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가 있는 어린이에게 Tomatis® 방법의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연구는 위약 대조 맹검 연구를 포함했으며, 피험자는 치료를 받는 그룹 1 또는 위약을 받는 그룹 2에 무작위로 배정되었습니다. 모든 참가자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요소를 보였습니다. 각각 14일 동안 지속되는 Tomatis® 집중 치료의 첫 번째 및 두 번째 주기 이후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합니다. 인지 기술, 의사 소통 및 미세 운동 기술의 진행 상황을 추적했습니다. Tomatis® 방법이 자녀에게 미치는 성공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부모를 위한 설문지를 만들었습니다. 모든 참가자는 검사된 세 영역 모두에서 첫 번째 및 두 번째 Tomatis® 치료 주기를 완료한 후 개선이 관찰되었습니다. 부모들은 Tomatis® 방법을 적용한 뒤 자녀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고 보고했습니다.
 
 

Improvement of symptoms in children with autism by TOMATIS training: a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study (2024)

 
TOMATIS 방법은 순수 톤 감지를 사용하여 훈련생의 청각적 대응자의 주파수 프로필을 결정하고 반영된 주파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맞춤화합니다. 다른 감각 통합 훈련과 달리 TOMATIS는 청각적 역량이 수동적 적응에서 적극적 참여에 이르는 과정이라고 주장하며, 따라서 심리적 동기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청취 개념에 더 큰 중점을 둡니다.

TOMATIS 방법은 ASD가 있는 어린이에게 잘 연구되고 적용되지 않았으며, 이 방법의 효과에 대한 현재 논의는 혼란스럽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결과를 찾지 못했습니다. Corbett et.al(2008)은 제한된 표본 크기로 인해 ASD가 있는 어린이의 다양한 특성과 Corbett의 연구에서 지속적인 이점이 있는 부적절한 교차 설계를 잠재적으로 활용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이 나지 않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하위 그룹으로 무작위화한 후에도 현재 연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지속적으로 관찰되었다는 것은 TOMATIS의 효과가 어느 정도 있음을 나타냅니다. 적용된 개입에 TOMATIS를 통합하는 것은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기적절한 개입은 뇌의 형성과 작동에 필수적입니다. 게다가, 몇몇 이전 연구에서는 TOMATIS가 주의력, 수면, 언어적 의사소통, 운동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Coppola et al., 2015 ), 비정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Abedi Koupaei et al., 2013 ). 이는 우리의 연구 결과와 일치합니다.

우리의 단면 연구에서 ASD가 있는 어린이의 감각-운동, 주의, 사회 및 정서 처리가 TOMATIS 개입 후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실험 그룹은 중간 및 고주파, 고주파, 편측화 및 청력 역치에서 눈에 띄는 향상을 보였습니다. Mojs 등(2011)은 이러한 지표의 향상이 ASD의 청각 과민성 매개변수와 연결되어 있으며, 청각 장애에서 유효한 사회적 정보를 분리하지 못하여 어린이의 사회적 기능 발달을 방해한다고 제안합니다. 반대로 TOMATIS는 훈련을 통해 달팽이관의 주파수 선택성을 향상시켜 어린이가 사회적으로 관련성 있는 청각 자극의 "올바른 대역"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Brbić and Tomić, 2020 ). Kawakami 등(2020) 의 연구에 따르면 ASD가 있는 어린이는 누적된 시각-청각 통합 어려움과 주의력 결핍이 있으며, 이는 ASD의 핵심적인 인지 및 사회적 증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중 회귀 분석을 통해 CARS 척도의 청각 지표 주파수 대역과 행동 지표 간의 상관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저주파 영역은 주로 균형, 운동 기술 및 영양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생리적 구조에서 전정은 몸 전체에 공명하는 특정 저주파를 감지합니다. Pauley(2007)의 연구에서 TOMATIS 청각 지표 측정은 청각 자극에 대한 주의를 보여줍니다. 환경과 자극 상호 작용에 대한 향상된 인지 처리가 중간 및 고주파 대역과 관련이 있는 반면, 향상된 모방 및 운동은 고주파와 관련이 있습니다. 달팽이관은 모든 주파수를 면밀히 조사하지만 특히 고주파에 중점을 둡니다( Dallos, 1985 ; Durrant et al., 2022 ). 고주파 소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중이 근육이 발달하여 청각 구별이 더 좋아지고 자극에 대한 주의가 더 명확해지고 환경 상호 작용이 더 좋아집니다. 고주파를 수신하는 달팽이관은 또한 임신 중 태아에서 가장 먼저 발달하는 구조입니다( Vervoort et al., 2008 ).

대부분의 인간 음성은 중간 및 고주파 대역을 포함하는 500~4,000Hz의 주파수 범위에 속하며, 1,000~3,000Hz의 주파수 범위는 음성 및 의사소통의 벤치마크 역할을 합니다. ASD가 있는 어린이의 언어 향상은 음향 자극이 처리를 달성하기 위해 청각 시스템과 뇌의 두 반구 사이의 상호 연결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은 오른쪽 귀-후두 경로가 왼쪽 귀보다 짧기 때문에 피드백이 왼쪽 귀에 의해 지배될 때 음성이 0.03초 지연됩니다( Jones et al., 2020 ; Key and D'Ambrose Slaboch, 2021 ). 따라서 더 나은 측면화와 국소화는 음성 향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감정적 반응, 언어 이해 및 사회화 기술은 측면화 및 청각 역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2,800Hz에서 3,200Hz의 주파수 범위는 리드미컬한 채색에 대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모차르트 음악의 멜로디, 음조 또는 리드미컬한 표현은 뇌의 비정상적인 발화를 줄일 수 있습니다( Lin et al., 2010 ). 3,000Hz를 초과하는 주파수는 주로 연관성과 생각과 연결되며 이 주파수 스펙트럼 내의 소리는 머리와 공명합니다. 게다가 TOMATIS 방법은 청취에 골전도와 공기전도를 모두 사용합니다. 전도 메커니즘 측면에서 자기와 소통할 때 자기의 목소리는 골전도를 통해 전달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다른 사람과의 소통은 일반적으로 공기전도를 통해 소리 자극을 받습니다( Stenfelt and Goode, 2005 ; Wang et al., 2022 ).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가 있는 아동은 청취 능력 평가에서 골전도에 의한 청각 장애가 높고 소리 위치 측정 오류가 나타난다. 골전도에 의한 청각 장애는 참가자들이 주로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다른 사람을 주의 깊게 듣고 소통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훈련을 완료한 후, ASD가 있는 아이들은 오른쪽 귀 청력에 대한 점진적인 경향을 보였고, 이중 청각적 위치 측정 오류가 감소함에 따라 ASD가 있는 아이들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및 정서적 의사소통에서 더 상당한 향상을 보였습니다. Rauscher et al. (1995) 은 모차르트의 음악이 미세 운동 조정, 시력 및 기타 고급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뇌 영역을 자극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Yuan et al. (2018)의 연구에서는 고주파수에 의해 피질 보상 루프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Brief report: the effects of Tomatis sound therapy on language in children with autism (2008)

https://pubmed.ncbi.nlm.nih.gov/17610057/

 
Due to the myriad of problems associated with autism, parents often consider alternative treatments. The investigation was undertaken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 Tomatis Method on language skills in children with autism utilizing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crossover design. The results indicated that although the majority of the children demonstrated general improvement in language over the course of the study, it did not appear to be related to the treatment condition. The percent change for Group 1 (Placebo/Treatment) for treatment was 17.41%, and placebo was 24.84%. Group 2 (Treatment/Placebo) showed -3.98% change for treatment and 14.15% change for placebo. The results reflect a lack of improvement in language using the Tomatis Method for children with autism.

 

자폐증과 관련된 수많은 문제 때문에 부모들은 종종 대체 치료법을 고려합니다. 이 조사는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 교차 설계를 활용하여 자폐증 아동의 언어 능력에 대한 토마티스 방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아동이 연구 기간 동안 언어에서 전반적인 개선을 보였지만 치료 조건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에 대한 그룹 1(위약/치료)의 백분율 변화는 17.41%이고 위약은 24.84%였습니다. 그룹 2(치료/위약)는 치료에 대해 -3.98%의 변화와 위약에 대해 14.15%의 변화를 보였습니다. 이 결과는 자폐증 아동에게 토마티스 방법을 사용하여 언어가 개선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Sound Therapy: an Experimental Study with Autistic Children (2013)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877042813016893



Objective
The effect of the Tomatis sound therapy method on the reduction of autistic symptoms in children with autism was studied. 토마티스 사운드 치료법이 자폐 아동의 자폐 증상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했습니다.

Method
34 autistic children (aged 4-8 years) were selected from a rehabilitation centre in Tehran and then assigned randomly to two equal-sized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sound therapy for 30 sessions of 120 minutes. The GARS was administered as the pre- and post-test, before and after the treatment. Meanwhile, the sound therapy profile was used as a basic tool for the remediation plan. 테헤란의 재활 센터에서 자폐 아동 34명(4~8세)을 선발한 다음 무작위로 동일한 규모의 실험군과 대조군 2개에 배정했습니다. 실험군은 120  분 분량의 30회 세션 동안 사운드 테라피를 받았습니다. GARS는 치료 전과 후에 사전 및 사후 테스트로 시행되었습니다. 한편, 사운드 테라피 프로필은 교정 계획의 기본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Results
ANCOVA analysis show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mean scores of autistic symptoms in the 2 groups. ANCOVA 분석 결과, 두 그룹의 자폐 증상 평균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Conclusion
this research showed that the Tomatis method can reduce autistic symptoms, increase social interaction, communication, and reduce stereotypical movements, and can be used as an effective treatment for autistic children. 이 연구는 토마티스 방법이 자폐 증상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증가시키고, 고정관념적인 움직임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자폐 아동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